리그 오브 레전드/챔피언 공략

[롤] 2022 Season(시즌 12) 원딜 애쉬 룬, 템트리 집중공략 - 天海의 여왕

or 캣슈 2022. 2. 24. 14:45
SMALL

원딜 애쉬 공략

리그 오브 레전드의 최초 17 챔피언이자 지금의 원거리 딜러 포지션의 살아있는 역사인 '애쉬'를 지금 알아보러 가도록 합시다.

 

애쉬 룬

핵심 룬 '정밀'
보조 룬 '지배'
정밀의 '치명적 속도'를 들어 줍니다. 대부분의 공격이 평타인 애쉬에게는 치속보다 더 좋은 룬이 없습니다.    
두 번째 라인은 '침착'을 가줍니다. 라인전에서 애쉬는 마나가 상당히 불안정 한데 침착이 어느정도 보완해 줄 수 있습니다.
'비열한 한 방'을 들어 주세요. 애쉬는 평타에도 슬로우가 묻혀있기 때문에 매우 쉽게 효율을 보실 수 있습니다.
세 번째 라인은 '전설: 핏빛 길'을 채택해 줍니다. 민첩함도 나쁘진 않은데 요즘에는 핏빛 길이 더 좋습니다.    
마지막은 무난하게 킬 캐치를 도와주는 '최후의 일격'을 들어 줍니다.
마지막으로 '굶주린 사냥꾼'으로 생존력을 올려 줍니다.
공격 속도 +10
적응형 능력치 +9
방어력 +6

 

 

애쉬 템트리

시작템
시작템은 '도란의 검'이 좋습니다. 도란검이랑 체력 포션 들고 가주세요.
1st
신발은 원거리 딜러 답게 '광전사의 군화'를 가주세요. 평타로 딜을 넣는 애쉬에게 공속은 아주 좋습니다.
2nd
신화템은 '불멸의 철갑궁'이 좋습니다. 매우 부실한 애쉬의 생존력을 올려줘서 매우 좋습니다. 크라켄도 나쁘지 않지만 애쉬는 생존이 일단 급선무이기 때문에...
3rd
'몰락한 왕의 검'을 가주세요. 적에 AP가 많다면 마법사의 최후를 가주시면 됩니다.
4th
네 번째는 '필멸자의 운명'으로 치감을 묻혀주시면 됩니다. 공속도 꽤 쏠쏠 하구요.
5th
'무한의 대검'으로 치명타 60%를 맞추고 치뎀을 올리면서 압도적인 둔화율을 뽑을 수 있습니다.
6th
마지막으로 죽어도 한 번 부활 시켜주는 '수호 천사'로 리스크를 최소화 시키세요.
7th
영약은 '분노의 영약'을 먹어 주세요.

 

 

애쉬 스킬

스킬 선마 순서: W → Q → E

 

패시브: 서리 화살(Frost Shot)

애쉬의 모든 평타에 둔화를 묻힙니다. 즉 기본 공격만 날려줘도 계속 둔화를 걸 수 있는 간단하고도 무서운 패시브 입니다. 서리 화살 덕분에 왠만한 뚜벅이들은 애쉬에게 접근 자체가 불가능 할 정도로 매우 뛰어난 성능을 자랑합니다.

 

애쉬는 치명타가 터지지 않는 대신 (치명타 확률 x 치명타 피해량)으로 둔화율을 증가 시켜 줍니다.

 

 

(Q) 궁사의 집중(Ranger's Focus)

애쉬가 기본 공격을 적중시킬 때 마다 4초간 지속되는 중첩이 1씩 쌓이고 4중첩이 되면 액티브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중첩이 쌓이고 4초가 지나면 중첩이 초기화 됩니다. 어떤 대상이든 일단 맞추기만 하면 중첩을 쌓을 수 있는데 예외적으로 적 구조물만 중첩이 쌓이지 않습니다. 대신 중첩 시간은 유지 시킬 수 있습니다.

 

4중첩을 쌓으면 Q를 사용할 수 있는데 사용하면 공격 속도가 증가하고 모든 평타가 난사 타겟팅 형식으로 바뀌어서 더욱 강화된 피해를 입힙니다. 강화된 평타가 워낙 강력한데다 패시브도 묻혀 있으니 거의 확정적으로 포커싱한 적의 존재를 차단할 수 있는 아주 좋은 평타 강화기 입니다.

 

 

(W) 일제 사격(Volley)

지정 방향 꽤 넓은 범위로 여러 화살들을 동시에 발사 하는 스킬 입니다. 적이 맞으면 평타랑 동일하게 둔화가 걸리며 피해를 입습니다. 라인전에서는 주로 포킹용으로 사용하며 범위 및 사거리가 은근히 길기 때문에 대부분의 원딜들을 상대로 견제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단점은 마나가 70이라 막 쏘면 생각보다 마나가 쑥쑥 까이는 점, 또 화살이 비관통 형식이라 맨 앞에 적만 맞추고 뒤에 있는 적은 맞출 수 없습니다. 적 입장에서도 미니언이나 탱커 뒤에 숨어 사각지대를 만드는 식의 대처를 할 수 있다는 점 입니다. 앞에 아무도 없으면 정말 쉽게 맞출 수 있지만 미니언만 있어도 잘 맞추기 힘들다는 사실상 이 스킬의 가장 치명적인 단점이죠.

 

 

(E) 매 날리기(Hawkshot)

지정한 곳으로 시야를 밝히는 매를 날리는 기술 입니다. 사정거리가 존재하지 않아 일단 애쉬 본인이 살아있고 이 스킬의 쿨만 채워져 있다면 어디서든지 지정한 곳으로 무조건 날릴 수 있습니다. 다만 야스오의 바람장막 같이 투사체를 막는 스킬에는 막힙니다.

 

딜이 없어서 과소평가 되는 부분이 있지만 시야를 밝힐 수 있다는 점에서 굉장히 사기적인 성능의 스킬 입니다. 그리고 최대 2개까지 충전해서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적 정글러의 위치가 파악 되었다면 조금 아껴두었다가 사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R) 마법의 수정화살(Enchanted Crystal Arrow)

매 날리기와 마찬가지로 글로벌 궁극기 입니다. 다만 지정 범위에서 멈출 수 있는 매 날리기와는 다르게 이 스킬은 지정한 방향으로 끝까지 뻗어 나갑니다. 가는 중에 챔피언에게 적중 시 기절과 동시에 범위 피해를 입힙니다. 기절 시간과 투사체 속도는 거리에 비례 하는 것도 특징이죠.

 

멀리서 맞추면 3.5초 기절이지만 맞추기 어렵기 때문에 가까이서 쓰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또한 범위 피해로 용이나 바론도 스틸이 가능하지만 적이 주변에 있어야 합니다. 요컨대 그냥 용에 궁을 사용하면 용을 통과하고 간다는 뜻이죠. 이 스킬은 무조건 챔피언 적중 시에만 영향을 준다는 것 유념해 주시길 바랍니다.

 

다른 글로벌 궁극기와 마찬가지로 시야를 밝히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애쉬는 E가 있기 때문에 굳이 원거리 확인 용도로 사용할 필요가 없지만 E와 달리 딜레이 없는 즉발이기 때문에 급할 때 간혹 사용하기도 합니다.

 

 

애쉬 스펠

애쉬는 원딜이니 만큼 자신과 서포터의 생존력을 올려주는 '회복'을 들어줍니다.
나머지 하나는 '점멸'을 들어줍니다. 생존기가 부실한 애쉬에게 아주 좋습니다.

 

 

애쉬 카운터

강제로 뚫고 들어오는 챔피언들에게 매우 취약합니다. 특히 이동기나 인파이팅 능력이 뛰어난 애들이 있으면 게임이 정말 매우 힘들어지니 잘 보고 픽하셔야 합니다. 대표적으로 특히 힘든 애들 3명만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정말 답이 없는 카운터 '말파이트' 입니다. 탱커 처리 능력이 부실한 애쉬에게 사실상 말파이트의 방어력을 뚫는 것은 입롤에 가깝고 공속으로 먹고 사는 애쉬에게 공속 감소 디버프를 가지고 있는 말파이트는 매우 치명적 입니다. 그리고 궁극기는 일단 맞으면 포커싱으로 바로 녹아버려 거의 즉사급이나 다름없어 더 위협적 입니다.
아주 어려운 상대 '노틸러스' 입니다. 일반적으로 생존기가 부실한 애쉬는 그랩폿들에게 상당히 약한 모습을 보이는데 그 중에서도 가장 단단하고 확정 타겟팅 에어본 까지 있는 노틸러스는 어떻게 해볼 수가 없죠.
세 번째 카운터는 '람머스' 입니다. 빠르게 달려와서 궁으로 인파이팅을 여는 람머스는 애쉬에게 상당히 힘든 존재 입니다. 더군다나 들어와서 애쉬에게 도발을 걸면 일방적으로 손해를 봐야하는 상대 입니다.

 

 

 

오늘은 이렇게 애쉬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서리 궁수 애쉬와 함께 정의의 전장에서 승리를 기원 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