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 오브 레전드/챔피언 공략

[롤] 시즌 11 정글 마스터 이 룬, 템트리 집중 공략 - 天海의 여왕

or 캣슈 2021. 10. 15. 12:28
SMALL

정글 마이 공략

오늘은 소환사의 협곡의 영원한 벌레(蟲)이자 초반엔 RPG, 후반엔 백도어만 하고 있는 정글 마스터 이에 대해서 공략 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스터 이 룬

마이 룬은 크게 정밀의 '정복자'랑 지배의 '칼날비'로 나뉩니다. 전 개인적으로 정복자가 더 좋다고 생각 하기에 정복자 트리를 적도록 하겠습니다.

 

핵심 룬 '정밀'
보조 룬 '마법'
'정복자'를 가줍니다. 무식하면서도 빠르게 평타만 갈기는 마이 특성상 풀스택 쌓기도 쉽고, 전체적인 딜량 증가와 체력 회복 효과도 잘 어울립니다.    
두 번째 라인은 '승전보'를 들어주세요. 킬이 곧 생명인 우리의 마이의 생존력을 올려줌과 동시에 약간의 골드도 챙겨 줍시다.    
세 번째 라인은 3개 룬 다 잘 어울리지만 개인적으로 '전설: 강인함'을 추천 드립니다. 일반적으로 CC에 많이 취약하기 때문에 어느정도 생존력을 생각보다 많이 올려 주는 숨은 꿀트리 입니다.
무조건 '기민함'을 가줍니다. 이속이 증가하기 때문에 정글링, 역갱, 카정 등 모든 면에서 훨씬 스노우볼이 빨라 집니다.
마지막 라인은 '최후의 일격'이 왠만한 상황에서 좋으니 채용해 주세요.
왕귀용으로 '폭풍의 결집'을 가주시면 됩니다.
공격 속도 +10
적응형 능력치 +9
방어력 +6

 

 

마스터 이 템트리

시작템
무조건 '잉걸불 칼'을 가줍니다. 안 그래도 강한 마이의 맞다이가 더욱 더 강력해 집니다.
1st
'크라켄 학살자'를 갑니다. 자체 템 효과 및 신화급 효과로 공속이 붙어있어 평타에 목숨 거는 마이에게 아주 좋은 옵션 입니다. 거기다 3타 고정피해를 거의 1.5만에 한 번씩 우겨 넣을 수 있기 때문에 E고뎀에 합쳐지면 딜링이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매우 강력해 져 탱커조차 3초에 썰어 버리는게 가능해 지죠.
2nd
'판금 장화'를 추천 드립니다. 신발은 판금 아니면 헤르메스를 추천 해드리는데 기본적으로 적 AD를 견제 하는 것이 어지간한 상황에서 좋기 때문에 판금을 추천 드립니다. 적 AP나 CC가 위협적이면 헤르메스를 가셔도 괜찮은데 CC는 이 점을 보완하려 룬에 강인함을 넣어 주었기 때문에 거의 판금이 좋다고 보시면 됩니다.
3rd
'구인수의 격노검'을 가주세요. 공속 증가라 고뎀 우겨 넣을 시간도 증가하고 3타 시너지로 패시브도 아주 잘 터지기 때문에 좋습니다. 다만 치명타가 사라져 알파에 치명타가 들어가지 않는다는 점이 조금 아쉽지만 어차피 우린 치명타 마이가 아니기 때문에 평타 데미지 증가 효과가 더 쏠쏠하죠.
4th
'몰락한 왕의 검'을 가줍니다. 공속 + 맞다이 시너지 증가 그리고 피흡까지 있어 좋습니다.
5th
사실 다섯 번째 템이 제일 자유로운 편인데 기본적으로 '마법사의 최후'를 추천 드립니다. 다만 적 AD가 너무 위협적이면 AD 방템을 두르셔도 무난하고, 적 치유 효과가 부담스러우면 필멸자의 운명을 가주셔도 괜찮습니다.
6th
마지막 템으로는 생존을 위해 '수호 천사'를 가주세요.
7th
영약은 당연히 마이가 AD 캐리이기 때문에 '분노의 영약'을 먹어 줍니다. 나머지 2개는 그냥 트롤 수준으로 효과가 안 나옵니다.

 

 

마스터 이 스킬

스킬 선마 순서: Q → E → W

 

패시브: 2연속 공격(Double Strike)

마스터 이의 4번째 공격은 항상 평평(두 번째 공격은 절반 피해)으로 들어가는데요, 설명이 좀 어렵지만 쉽게 말하자면 '평 평 평 평평' 이렇게 나갑니다. 그리고 이후 카운트는 패시브에도 그대로 적용되기 때문에 '평 평 평 평평 평 평 평평......' 이렇게 무한 반복이 됩니다. 다만 패시브를 모아서 들고 다니는 플레이는 불가능 한데 일정시간이 지나면 처음으로 초기화가 되기 때문 입니다.

 

마이의 엄청난 데미지 딜링의 시작격인 기술. 일단 마이는 평타 한 방만 더 때리는 것으로도 데미지 차이가 엄청나게 큽니다. 절반의 피해를 받는다고 해도 원래 평타 한방 한방이 탱커한테도 초월적으로 아픈지라 사실상 패시브 두 번(평 평 평 평평 평 평 평평)을 맞기만 해도 왠만해선 딜러고 탱커고 평등하게 사망 입니다.

 

 

(Q) 일격 필살(Alpha Strike)

일명 '알파'로 많이 불리는 타겟팅 스킬로 사용하면 마이가 맵에서 사라지면서 적에게 피해를 입힙니다. 주변에 적이 있다면 3명까지, 즉 타겟팅한 대상까지 최대 4명에게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만약 주변에 적이 없다면 타겟팅 대상에게만 4번 틱이 전부 들어가고, 2명이나 3명이면 각각 2틱과 1틱이 더 들어가는데 글로 보면 어렵지만 막상 해보시면 어떤식인지 대충 감이 옵니다.

 

피해 방식은 타겟팅 직후 바로 데미지를 주는게 아니라 시전이 끝나고 모두에게 동일하게 입힙니다. 그리고 대상에게 붙어있는 동안에는 텔포나 귀환 등 글로벌 이동급이 아닌 이상 점멸까지 포함하여 거의 다 따라가서 추격기로도 유용한 스킬 입니다.

 

그리고 맵에서 아예 사라지는 판정이기 때문에 타이밍에 맞춰 사용하면 왠만한 스킬은 거의 다 피할 수 없는 사기급 회피기 이기도 한데요, 예를 들어 케이틀린 궁극기를 맞기 직전에 미니언에게 알파를 사용하면 궁극기를 완전히 씹을 수 있음과 동시에 케틀 궁쿨은 쿨대로 돌아갑니다. 다만 카시나 신지드 등 고정 CC기가 있는 영역에서는 스킬 사용이 불가능 하다는 것이 단점.

 

 

(W) 명상(Meditation)

제자리에서 정신을 집중하며 서서히 체력을 회복하고, 그동안 맞는 공격들은 감소된 피해를 받습니다. 체력이 낮으면 낮을수록 회복량이 극대화 되죠. 마이가 안정적인 정글링을 할 수 있는 이유인 스킬 입니다. 굉장히 뛰어난 스킬이어서 초반에 명상 킨 마이를 잡을 수 있는 애는 몇 없습니다. 다만 CC에 취약해서 우디르 처럼 평타에 CC가 있는 애들은 쉽게 끊어낼 수 있는 것이 단점 입니다.

 

 

(E) 우주류 검술(Wuju Style)

5초 동안 모든 평타에 추가 고정 데미지가 들어가는 스킬. 안 그래도 빠르고 아픈 마이의 평타에 고정 데미지 까지 넣을 수 있게 해줍니다. 이 스킬 덕분에 탱커조차 가볍게 순삭 시킬 수 있죠. 언뜻 보면 5초라 상당히 짧은 시간이라 볼 수 있지만 딜러진은 1초도 안 되서 갈아버리고 탱커도 3초 안에 녹여버리니 진짜 잘만 사용하면 5초 안에 전멸 시키는 것도 가능할 정도로 무시무시한 기술 입니다.

 

 

(R) 최후의 전사(Highlander)

사용하면 7초 동안 공속과 이속이 폭발적으로 증가 합니다. 거기에 둔화 면역까지 붙는데다 알파로 적도 따라갈 수 있기 때문에 왠만한 챔피언은 궁 킨 마스터 이를 절대 자력으로는 따돌릴 수 없죠. 거기에 최후의 전사를 사용하는 도중 킬관여를 하면 지속 시간이 7초가 더 늘어납니다. 베인과는 달리 궁 지속시간이 초기화 되는 게 아니라 늘어나는 것이기 때문에 5명을 모두 처치시 지속시간이 40초 가까이 될 때도 있습니다.

 

 

마스터 이 스펠

정글이니 당연히 '강타'를 들어 줍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챔피언이 그렇듯 '점멸'을 들어 줍니다. 특히 마이는 점멸 알파각을 봐야될 때가 많기 때문에 왠만해선 점멸 들어 줍니다.

 

 

 

마스터 이 카운터

CC기에 더럽게 취약한 마이이기에 당연히 타겟팅 하드 CC가 붙어 있는 챔피언에게 불리할 수밖에 없는 구조 입니다. 다만 투사체 스킬은 알파로 씹을 수 있기 때문에 타겟팅 즉발 하드 CC기가 확실한 카운터 픽으로 볼 수 있습니다.

 

꾸준히 언급 되는 하드 카운터 '람머스' 입니다. 탱커도 썰어버리는 마이이지만 람머스의 경우에는 조금 다른데 일단 람머스는 도발 CC기로 마이를 원천 차단하고 W에 반사 피해가 있기 때문에 도발에 걸려서 람머스를 때려봤자 마이 자신이 그 막강한 DPS를 고스란히 받게 됩니다. 심지어 마이는 물몸이어서 몇초도 안 걸려서 자멸하죠. 대처법이 아주 없는 건 아닌데 도발을 수은으로 풀고 람머스가 W 끝날 때 까지 명상으로 버티면 되긴 합니다. 다만 이것도 발악에 가깝고 딜러진을 물어야 되는 마이가 람머스 상대로 저러고 있다는 것 자체가 이미 손해죠.
람머스와 마찬가지로 자주 언급되는 카운터 '잭스' 입니다. 정직한 평타 싸움이라면 당연히 마이가 고뎀으로 녹여 버리겠지만 문제는 잭스 스킬에 반격이란 게 있는데 반격 사용 시 자신에게 들어오는 모든 평타를 차단 시킵니다. 즉 반격 지속시간 동안 아무리 때려도 데미지는 하나도 안 들어 갑니다. 근데 잭스 쪽은 반격 시에도 평타가 가능 한지라 일방적으로 얻어 맞게 되죠. 거기다 잭스도 하이브리드 DPS가 장난이 아니라 물몸인 마이가 버틸 레벨도 아닙니다. 거기다 반격이 끝나고 걸리는 기절까지 완벽하게 마이의 카운터 입니다.
세 번째로 '우디르' 입니다. 사실상 제일 답 없는 녀석. 이미 곰 태세로 평타에 기절이 있다는 것 부터 매우 치명적인데 그 깡패같은 딜까지 있어서 초반에 정글에서 1대1로 만나면 그냥 도망가는 것 밖에 답이 없고, 도망쳐도 우디르도 이속 증가 스킬이 있는 지라 알파나 점멸로 벽을 넘지 않는 이상 싸우는 방법 밖에 없는데 기절 + 깡패딜로 아무것도 못하고 사망 확정 입니다. 대부분 초반에 터져서 그럴 일은 없겠지만 후반까지 존버하면 마이 DPS가 워낙 쎄지기에 기절을 수은으로 풀고 싸우면 후반 1대1은 마이가 이깁니다.

 

 

 

자 오늘은 이렇게 협곡의 최강자이자 대표 벌레, 마이플스토리, 백도어충 등등 많은 타이틀을 가지고 있는 마스터 이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정의의 전장에서 승리를 기원하며 다음 글로 찾아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