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 오브 레전드/챔피언 공략

[롤] 시즌 11 탑 라이즈 룬, 템트리 집중 공략 - 天海의 여왕

or 캣슈 2021. 9. 14. 1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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탑 라이즈 공략

라이즈는 대회용 챔피언이나 솔랭에서 별로 좋지 않은 챔피언이라는 인식이 많은데요, 어느정도 사실이지만 라이즈의 솔랭 성적은 결코 나쁘지 않습니다. 궁극기를 잘 활용할 수 없을 수 밖에 없는 솔랭에서는 개인적으로 미드보다 탑의 효율이 훨씬 좋다 생각 합니다. 그 이유는

 

탑 라이즈 장점 1: 궁극기로 빠른 라인 복귀가 가능해 엄청난 성장을 낼 수 있다.

 

탑 라이즈 장점 2: 요즘 라이즈는 탱킹도 필요 합니다. 요즘 메타가 미드 마법사 라이즈로 활약하기 힘든 환경 입니다. 그래서 아싸리 미드는 암살자에게 넘겨주고 탑에서 탱겸 마법 딜러로 활약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탑 라이즈는 미드 라이즈에서는 잘 활용할 수 없는 궁극기를 라인 복귀에 사용하고 라이즈의 빠른 라인 클리어 능력으로 성장력을 극대화 시키는데 중점을 두는 것이죠. 그럼 이제부터 2021 시즌 탑 라이즈 효율적인 빌드를 공유 하도록 하겠습니다.

 

라이즈 룬

핵심 룬 '지배'
보조 룬 '마법'
핵심 룬은 지배의 감전과 마법의 난입으로 나뉘는데 개인적으로 지배의 '감전'을 추천 드립니다.    
두 번째 라인은 '피의 맛'을 들어 줍니다. 라이즈는 중거리에서 끊임없이 스킬을 난사 해야 하기 때문에 피의 맛 룬으로 체력 유지를 좀 더 수월하게 하실 수 있습니다.
'마나순환 팔찌'를 들어 줍니다. 라이즈는 초반 마나관리가 부실하고 마나만 늘어나도 딜이 올라가기 때문에 마순팔은 무조건 가주셔야 합니다.
세 번째 라인은 '사냥의 증표'를 가서 후반 주문력을 높여 줍니다.    
마지막 라인은 '굶주린 사냥꾼'으로 스킬에도 피흡이 되게 해주시면 됩니다. 피의 맛이랑 비슷한 느낌으로 채택하는 룬.
마지막으로 '폭풍의 결집'을 선택해 적에게 왕귀캐 대장군 라이즈를 더욱더 실감나게 만들어 줍니다.
적응형 능력치 +9
적응형 능력치 +9
마법 저항력 +8

 

 

라이즈 템트리

시작템
여신의 눈물, 사파이어 수정도 좋지만 저가 시험해 본 결과 '도란의 반지'가 라인 유지와 딜교적인 요소를 종합해서 가장 좋습니다. 여신의 눈물과 사파이어 수정은 마나를 올려주긴 하지만 탱킹력이 부족한데 도란의 반지는 체력, 마나, 딜링까지 모두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1st
일반적으로 '마법사의 신발'을 가줍니다. 이속에다 마관까지 주기 때문에 치고 빠지기에 훨씬 능해 집니다.
2nd
'대천사의 지팡이'를 올려 줍니다. 마나가 매우 매우 매우 중요한 라이즈에게는 이보다 더 좋은템이 없을 정도로 효율이 뛰어난 아이템 입니다. 다른 건 몰라도 이건 무조건 가주세요.
3rd
신화템은 '만년서리'가 가장 좋습니다. 한 때 리안드리가 더 좋을 것 같아서 시험을 해 보았는데, 역시 하드 CC를 가진 만년서리가 변수 창출에 더 뛰어난 것 같습니다. 우선 W로 타겟팅 속박을 걸고 만년서리를 써주면 2속박이기 때문에 어지간한 상황에선 상당한 이득을 볼 수 있죠.
4th
깡마나통과 깡방어력을 올려주는 '얼어붙은 심장'으로 생존력을 높입니다. 딜탱이 정말 많이 뻥튀기 되서 정말 좋은 아이템 입니다.
5th
'공허의 지팡이'를 가주어 딜을 극대화 시킵니다. 적에게 깡스킬들을 쏟아 퍼붓는 라이즈인데 보이드 까지 가주면 사실 적 입장에선 존재만으로도 부담스럽기 때문에... 물론 이쯤되면 후반이니 초반 판도에 따라 상황이 다르긴 하겠지만.
6th
마지막은 다들 아시죠? '라바돈의 죽음모자'로 적을 진짜 죽음의 위기로 몰아갈 수 있게 만들어 줍니다.
7th
이후에는 영약 중 '마법의 영약'을 먹어 주세요. 마법 영약이 다른 영약들 보다 확실히 효율면에서 차이가 납니다.

 

 

라이즈 스킬

스킬 선마 순서: Q → E → W

 

스킬 설명을 드리기 전에 라이즈 만의 한 가지 특징을 짚고 넘어가야 하는데요, 라이즈는 E 스킬로 '전이'라는 표식을 묻히는 게 가능 합니다. 이 전이 표식이 있는 적에게 스킬을 사용하면 추가 효과를 받을 수 있으니 잘 기억해 두시길 바랄게요.

 

패시브: 비전 연마(Arcane Mastery)

주문력의 5% 만큼 마나가 증가하고, 추가 마나에 비례해 추가 데미지를 입히는 스킬 입니다. 쉽게 말해 주문력이 올라가면 마나가 올라가고, 마나가 올라가면 데미지가 올라가는 패시브 입니다. 그렇기에 라이즈는 다른 마법사들과는 달리 주문력으로만 딜링을 넣지 않고 마나로도 딜링을 넣을 수 있습니다. 라이즈가 주문력 보다 마나에 더 목숨을 거는 이유도 바로 이 패시브 때문이죠.

 

 

(Q) 과부하(Overload)

사용 효과 자체는 지정한 방향으로 구체가 날아가는 심플한 스킬 입니다. 하지만 W와 E를 사용하면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 되고 다시 사용할 수 있는 게 특징이죠. 그리고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 되면 '룬(룬페이지의 룬과 다름)'이라는 버프를 주는데 이 버프를 2번 채우고 사용하면 이속이 증가 합니다.

 

Q를 사용하면 무조건 룬이 전부 방출되기 때문에 룬을 2개까지 충전 시키고 사용하려면 E와 W를 먼저 사용하고 마지막에 Q를 넣어야 버프를 받을 수 있습니다. 라이즈는 특히나 움직이면서 딜을 넣어야 하기 때문에 이속 버프를 받는 것이 왠만한 상황에서 좋지만 너무 무리해서 받으려다 손해를 볼 수도 있으니 타이밍을 손에 잘 숙지 시켜놔야 합니다.

 

전이 효과: 추가 피해를 입히고 주변에 전이 표식이 묻은 적들에게 튕겨 나갑니다. 즉 이 스킬 자체는 단일 대상 피해지만 주변에 전이 표식이 있는 적들(대표적으로 미니언)이 많을수록 광역 피해를 입히는 것도 가능하다는 말 입니다.

 

 

(W) 룬 감옥(Rune Prison)

1.5초 동안 적을 둔화 시킵니다. 타겟팅 스킬이기 때문에 빗나갈 일은 없지만 사거리가 그리 길진 않기 때문에 멀리서 부터 W로 먼저 둔화를 걸고 킬각을 잡는 플레이는 할 수 없습니다.

 

전이 효과: 표식이 있는 적에게 사용하면 속박을 시킵니다. 때문에 W 쓰고 킬각을 잡는 것 보다는 E를 먼저 쓰고 W로 속박을 걸어준 다음 킬각을 잡는 게 훨씬 편합니다. 덤으로 속박을 걸었을 때 만년서리 까지 써주면 생각보다 속박 시간이 훨씬 길어지니 이 점을 유용하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E) 주문 전이(Spell Flux)

E는 '주문 전이'라는 스킬 인데요, 적에게 전이 표식을 남기는 기술 입니다. 타겟팅이고 주변의 적들에게도 조금 튕겨 나갑니다. 표식 효과 때문에 사용하는 스킬이지만 데미지도 조금 존재 합니다.

 

전이 효과: 이미 표식이 있는 적에게 사용하면 적 대신 주변의 적들 다수에게 표식을 남깁니다.

 

 

(R) 공간 왜곡(Realm Warp)

조금 복잡한 스킬 인데 최대한 쉽게 말씀 드리면 지정한 곳으로 팀들과 함께 순간이동을 하는 기술 입니다. 밸런스 차원에서 사거리는 당연히 존재하고 이동하는 법도 조금 까다로운데 일단 이동할 곳을 지정하면 바로 이동하는 게 아니라 라이즈가 현재 서있는 자리에 먼저 차원문을 엽니다. 그리고 2초가 지난 후에 차원문 위에 있는 모든 아군이 그 지점으로 순간이동을 합니다.

 

잘 사용하려면 당연히 팀들과의 케미가 잘 맞아야 되고 2초 동안 지정한 지점에도 차원문 형상이 보이기 때문에 적은 라이즈가 궁을 사용하여 어느 지점으로 온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당연히 안개에 가려진 상태에선 보이지 않습니다. 어떻게 사용 하는냐에 따라 최고의 이니시에이팅 기술, 단체 자살기, 그냥 뻘궁 등으로 효율이 극과 극으로 나뉘어 집니다.

 

혼자만 이동할 수도 있기 때문에 정 잘 사용하지 못하겠으면 라인 복귀용으로 라도 사용하시는 게 낫습니다.

 

 

라이즈 스펠

'순간이동'을 추천 드립니다. 개인적으로 탑 라이즈를 추천 드리는 이유가 텔포와 궁으로 매우 빠른 라인 복귀, 그로인한 성장 스노우볼을 굴리는 것을 핵심으로 잡고 있기 때문 입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챔피언이 그렇듯 '점멸'을 들어 주시면 됩니다.

 

 

라이즈 카운터

라이즈가 그리 상성을 심하게 타는 캐릭터는 아니지만 몇몇 심하게 상성이 갈리는 챔피언들이 존재 합니다. 대표적으로 3명을 소개해 보겠습니다. 사실 보라색 계열 애들이 힘듬

 

먼저 '벨코즈' 입니다. 라이즈의 강점은 중거리 난사와 마법사 치고 브루저급 단단한 몸이라고 볼 수 있는데 벨코즈는 초장거리 포킹이 가능하고 고정딜로 탱커 찢기에 특화되어 있는 챔피언 입니다. 벨코즈에게 접근하기 전에 라이즈 쪽이 먼저 녹아버리기 때문에 맞상대 하지도 못하는데 그렇다고 한타에서 벨코즈가 딱히 밀리는 것도 아니라 여러모로 게임 내내 고통 받아야 하는 상대죠.
두 번째는 '애니비아' 인데요, 얘도 만만치 않게 힘듭니다. 1대1 근거리전은 라이즈가 압살하지만 라이즈의 강점인 중거리에서는 애니비아가 폭딜 + 슬로우로 접근을 차단 시켜 버리기 때문에 힘든 상대 입니다. 심지어 겨우 붙어도 W로 벽을 쳐서 떨쳐 버릴 수 있기 때문에 스킬 난사 제대로 해보지도 못하고 애니비아 폭딜에 녹아 버립니다.
마지막은 말자하 입니다. 라인전에서 굉장히 어려운 상대. 라이즈의 최고 강점 구간 및 포지션은 누누히 말하지만 후반 중거리 난사형 마법사 입니다. 그리고 말자하의 강점은 초반 라인전 도트딜 인데요, 라이즈는 스킬 난사를 해야 하지만 말자하는 스킬 하나에 도트딜 + 공허충들이 떼로 몰려오기 때문에 라인전에서 손해를 볼 수 밖에 없는 챔피언 입니다. 물론 후반 왕귀는 라이즈 쪽이 우세하기에 최대한 라인전에서 말리면 안 되는 것을 목표로 상대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 오늘은 이렇게 롤 마법사 챔피언의 시초격인 라이즈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이번 글은 쓰는데 조금 오래 걸렸는데 이 글을 통해 여러분들에게 도움이 되었다면 전 만족 합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하고 다음 글로 찾아 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