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 오브 레전드/챔피언 공략

[롤] 시즌11 가렌 룬, 템트리 집중 공략! - 天海의 여왕

or 캣슈 2021. 8. 25. 15:57
SMALL

가렌 공략

롤에서 가장 쉬운 챔피언을 거론할 때 절대 빠지지 않는 챔, 그러면서도 꾸준히 준수한 성적을 내고 있는 가렌에 대해서 집중 공략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가렌 룬

핵심 룬 보조 룬

핵심 룬은 무조건 정밀의 '정복자'를 채용 합니다. E 스킬 심판으로 빠르게 스택을 쌓을 수 있기 때문에 탱 가렌이든 딜 가렌이든 핵심 룬은 무조건 정복자 고정 입니다.
보조 룬은 딜을 버티는데 큰 도움이 되는 '결의'를 가줍니다. 저는 3, 4 라인을 추천 하지만 상황 보시고 2 라인의 철거를 가주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두 번째 라인은 '승전보'가 제일 무난 합니다. 같은 라인의 다른 룬과 비교 하자면, 침착은 가렌이 노코스트이기 때문에 못가고 과다치유도 나쁘지 않지만 승전보가 교전할 때 훨씬 도움이 됩니다.
두 번째 라인을 선택 한다면 무조건 '철거'를 채용 합니다. 포탑 골드 챙기기에 제격이고 같은 라인의 다른 룬들 보다 훨씬 가렌에게 적합 합니다.
세 번째 라인은 '전설: 강인함'이 좋습니다. 민첩과 생흡은 스킬 딜러인 가렌에게 전혀 어울리지 않습니다.
세 번째 라인은 사전 준비, 재생의 바람, 뼈 방패 3개 다 가렌과 잘 맞습니다. 후반을 보시려면 '사전 준비'를, 라인 유지를 키우려면 '재생의 바람'을, 상대 짤짤이가 강력해서 치고 빼는 플레이를 할 때는 '뼈 방패'를 적당히 상황에 맞게 채택하시기 바랍니다. (이건 진짜 취향이라 저는 사전 준비를 추천하긴 함)
마지막 라인은 '최후의 저항'이 버티면서 딜을 넣기 좋습니다. 가렌은 체력도 올리기 때문에 체력차 극복은 그냥 트롤 수준이고, 최후의 일격도 딸피 상대로 나쁘지 않으나 이미 가렌 궁이 딸피 캐치하기 좋기 때문에 맞으면서 딜을 넣어줄 수 있는 최후의 저항을 갑니다.
네 번째 라인 역시 취향이 많이 갈리는데 후반을 보시려면 사전 준비와 함께 '과잉성장'을 선택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가렌 패시브가 회복이기 때문에 패시브를 극대화 하려면 '소생' 역시 나쁘진 않고, '불굴의 의지' 또한 상대에 CC기가 많으면 오히려 과잉성장 이상의 효과를 내기 때문에 상황을 잘 보고 가셔야 합니다.

 

가렌 템트리

순서 가렌 vs AD 가렌 vs AP
시작템
시작템은 상대가 누구든, 어떤 빌드를 타든 '도란의 방패'가 효율이 가장 좋습니다. 라인전에서 맞고 버티면서 딜을 넣는 가렌에게는 이보다 더한 시작템이 없을 정도로 효자 아이템 입니다. 남은 50원으로는 '체력 물약'을 하나 들고 가셔서 라인전을 좀 더 수월하게 풀어 냅니다.
1st
상대 라이너가 AD 라면 '판금 장화'를 채용해 줍니다. 방어력과 기본 공격 데미지를 감소시켜 주기 때문에 무난 합니다.
상대 라이너가 AP 라면 '헤르메스의 발걸음'을 채택해 스킬 데미지를 감소시켜 줍니다. 또한 상대 CC기가 걸리적 거릴 때도 채용해 주면 좋습니다.
2nd
신화템은 '태양불꽃 방패'를 가줍니다. 상대 주변에 계속해서 딜을 넣어주기 때문에 심판과의 연계가 뛰어 납니다. 또한 '발걸음 분쇄기'도 좋습니다. 주변에 데미지를 줌과 동시에 슬로우를 걸기 때문에 물몸 상대로 킬 캐치 하기 수월해 집니다. 둘 다 효율이 뛰어 나지만 저는 탱이 되는 태불방을 좀 더 추천 드립니다.
3rd
기본 공격에 맞으면 상대에게 약간의 반사 피해 + 치유 효과 감소 디버프를 주는 '가시 갑옷'이 매우 좋습니다. 상대 AD가 거슬린다면 왠만해선 가시 갑옷을 먼저 가주세요.
상대에 AP가 많다면 '대자연의 힘'을 가주세요. 가렌은 이속도 중요하기 때문에 괜찮은 선택 입니다.
4th
이쯤부터 상대가 방템 한 두개 정도는 올리기 때문에 '칠흑의 양날 도끼'를 올려서 방어력을 깎아 줍니다. 가렌이 메인 딜러는 아니기 때문에 딜템은 방어력을 깎아주는 양날 도끼 하나 정도면 충분 합니다.
5th
가렌은 이속도 중요하기 때문에 '망자의 갑옷'도 매우 효율이 좋지만 가갑이 워낙 좋아서 약간 늦춘 이 때 정도에 가줍니다.
상대에 AP가 많다면 '정령의 형상' 주저없이 채용해 주세요. 마법 저항력 + 패시브 극대화에 스킬 감소 효과까지 있기 때문에 AP 상대로 무조건 좋은 템 입니다.
6th
마지막 템은 '가고일 돌갑옷'으로 탱킹을 극대화 해주세요. 방어력, 마법 저항력 둘 다 올려주기 때문에 어떤 상황에서는 마지막에 채용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가렌 스킬

패시브: 인내심(Perseverance)

챔피언이랑 싸우지 않으면 체력을 회복하는 아주 기본적이면서도 뛰어난 성능의 패시브 입니다. 딜교에 실패 하더라도 포탑끼고 많이 버티다 보면 어느새 풀피에 가까워 지기 때문에 가렌은 이 패시브 덕으로 라인 유지력이 매우 뛰어난 편 입니다.

 

 

(Q) 결정타(Decisive Strike)

이속 증가 및 강력한 한방을 넣을 수 있는 가렌의 견제 스킬 입니다. 상황을 보다가 들어갈 타이밍이 잡히면 결정타 이속 버프로 추격한 뒤, 심판 돌리고 궁찍는 게 가렌의 기본적인 콤보 입니다. 1레벨에 견제를 위해 한 번만 찍어 준 뒤, 심판에 이어 두 번째로 마스터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W) 용기(Courage)

롤에서 손꼽히는 훌륭한 탱킹 보조 스킬 입니다. 두 가지 효과가 있는데요, 하나는 패시브 스킬인데, 유닛 처치시 과잉성장 마냥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을 최대 30까지 올려 줍니다. 30까지 모두 올리면 추가로 방마저가 10% 오릅니다.

 

두 번째는 액티브 스킬로 사용 시 보호막 + 받는 피해 감소 + 강인함 까지 모두 주는 그야말로 정말 훌륭한 스킬 입니다. 용기를 언제 사용하냐에 따라 라인전 및 한타 모든 부분에서 가렌의 존재감이 좌우 됩니다. 적의 포커싱 및 강력한 CC와 스킬을 모두 용기로 버텨 냈다면 앞에서 팀원들 보조해 가며 한타를 박살내 버릴 수도 있는 스킬이기에 정말 신중하게 사용하셔야 합니다. 뛰어난 스킬이긴 하지만 어디까지나 탱킹용에다 보조적인 스킬이기 때문에 보통 마지막에 마스터 합니다.

 

 

(E) 심판(Judgement)

가렌의 주력 딜링기 입니다. 스킬 하나하나가 뛰어난 성능을 가진 가렌의 스킬 답게 심판 역시 뛰어난 성능의 스킬이자 가렌의 상징과도 같은 기술 입니다. 사용하면 가렌이 빙빙 돌면서 주변에 데미지를 주는데 이게 일종의 버프성 기술이기 때문에 CC에 걸려도 돌리는 것 만큼은 절대 멈추지 않습니다. 저가 가렌 심판을 멈추기 위해 조금 실험을 해 봤는데 온갖 CC를 쏟아 부어도 절대 멈추지 않더군요. 심판을 돌리는 중에 다른 스킬 모두 사용 가능 하지만 결정타는 이속 증가 효과만 주고, 궁극기는 사용하면 바로 돌리는 것을 멈춥니다. 주력 딜링 스킬이기에 무조건 선마 해줍니다.

 

 

(R) 데마시아의 정의(Demacian Justice)

가렌의 궁극기 입니다. 체력이 낮은 적에게 사용할 수록 데미지가 극대화 되서 적이 피가 적당히 깎여 있을 때 사용하면 거의 필킬 수준 입니다. 타겟팅 스킬이라 피할 수도 없고 판정도 한 틱 빠르게 적용되서 가끔 적이 점멸로 도망 갔는데도 발동 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다만 도망 갔을 때 적이 시야에서 사라지면 발동이 안 되기 때문에 주의 하셔 되는데, 이럴 땐 점화로 적 시야를 먼저 잡고 궁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궁으로 죽지 않아도 후에 점화 딜로도 죽일 수 있기 때문에 유용한 테크닉 입니다.

 

 

가렌 스펠

가렌은 크게 4가지 스펠을 차용 하는데요, 마지막 유체화는 별로 사용하지 않는 스펠이고 반대로 점멸은 무조건 채용해 주셔야 합니다. 마지막 한 칸은 상황에 따라 점화, 텔포를 들어 주시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점화'를 들어 줍니다. 왠만한 근접 딜러들은 점화든 가렌에게 거의 맞다이 도전을 못하기 때문에 라인전을 강하게 이끌어 나갈 때 들어 주시면 됩니다.
라인전을 도저히 못 이기겠다 or 합류할 상황이 많을 것 같다 싶으면 점화 대신 '순간이동'을 들어줍니다. 손해보고 집에 가도 빠르게 라인에 복귀할 수 있고 합류로 이득을 볼 수도 있습니다.
다른 챔피언들이 다 그렇듯 가렌도 '점멸'을 들어 줍니다. 가렌은 적에게 접근할 수 있는 수단이 걸어가는 것 뿐인 극한의 뚜벅이 이기 때문에 점멸로 빠르게 접근해서 킬을 따거나, 반대로 도주에도 유용 합니다.
왠만해선 잘 가지 않는 스펠이지만 연속킬을 낼 수만 있다면 이론적으로 '유체화'를 드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한 번 킬이 나면 유체화 이속 버프로 빠르게 다음 상대를 추격할 수 있기 때문이죠.

 

가렌 카운터

가렌은 근접전이 뛰어난 편이기 때문에 거리 조절에 능숙한 원거리 챔피언이 상대하기 힘든 편 입니다. 물론 근접에서 가렌보다 더 강한 다리우스 같은 애들도 있기 때문에 방심은 금물!

대표적인 가렌의 카운터 '티모' 입니다. 독뎀으로 가렌 패시브를 차단하고 가렌과 똑같이 이속 버프 스킬이 있기 때문에 접근 하기도 어려운 하드 카운터 입니다. 접근 했다 해도 티모의 실명에 가렌 Q가 막히기 때문에 왠만해선 라인전 이기기 힘들다고 보시면 됩니다. 티모가 반응할 틈도 없이 점멸 - Q - E - R 콤보를 박으면 잡을 수 있긴 한데 이마저도 중간 길에 버섯이 없을 때의 이야기 입니다.
두 번째 카운터는 '베인' 입니다. 탑 베인으로 라인에서 만날 시 절대 이길 수 없을 만큼 초 하드 카운터 인데 이쪽은 최대 체력 고정피해가 있기 때문에 거리 조절 실패하면 순식간에 베인한테 녹아 버립니다. 킬은 거의 불가능 하고 정글러의 도움을 받아서 초반에 말리는 것이 속 편한 상대 입니다.
세 번째 카운터는 '' 입니다. 힘들게 접근해도 바로 공중제비로 차버리고 거리 조절을 하기 때문에 매우 매우 매우 힘든 상대 입니다. 그렇다고 접근 안 하면 원거리에서 견제 당하니 이 쪽도 베인과 마찬가지로 정글러의 도움만이 답 입니다.

 

 

오늘은 가렌 공략글을 포스팅 해 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다음엔 음... 누누와 윌럼프 공략글로 찾아 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