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4. 버즈 앨범

(트랙/듣기) 버즈 정규 2집 Buzz Effect

or 캣슈 2021. 10. 22. 07:45
SMALL

이번에 소개할 앨범은 2003년에 데뷔한 밴드 버즈의 2집 앨범 입니다.

1집 발매 이후 1년 반 이후에 나온 앨범인데 그 사이 보컬 민경훈의 창법이 확연히 변했다는 것을 확실히 체감할 수 있습니다.

 

2집의 곡들은 버즈의 전성기를 대표할 보여줄 정도로 하나 하나 곡들의 인기가 높으며

아직 까지도 노래방 순위에 들 만큼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곡들이 많죠.

 

2집 Buzz Effect의 앨범 사진 입니다.

민경훈이 유일하게 염색을 띄고 활동한 앨범인데 초창기 타이틀 곡 겁쟁이 시절 한정이고 이후 다시 검은 컬러로 돌아 옵니다. 하지만 앨범 사진은 당연히 초창기 보다 먼저 찍었을 것이기 때문에 앨범 사진에서는 염색을 한 모습 입니다.

 

#1 겁쟁이

#2 벌

#3 1st

#4 거짓말

#5 나에게로 떠나는 여행

#6 Funny Rock

#7 내가 아니죠...

#8 가시

#9 비망록 (스물의 노래)

#10 Tomorrow

#11 일기

 

이번 앨범의 수록곡들 입니다. 원래는 타이틀 곡 겁쟁이로 활동하고 이후 차례대로 벌과 거짓말을 후속곡으로 진행하려 했으나 여름 계절에 걸맞는 신나는 곡이 필요하다 생각해 벌을 빼고 나에게로 떠나는 여행을 넣고, 마지막으로 거짓말과 가시 중에 후속곡 자리를 두고 경쟁하다 결국 자작곡인 가시가 채택 되었습니다.

 

3번 트랙 1st는 1집에서도 똑같이 3번 트랙에 수록되어 있는데 덕분에 민경훈의 창법 변화를 가장 확실하게 알 수 있는 곡이죠.

 

 

타이틀 곡 '겁쟁이'

당시 최고 히트 곡이자 버즈의 간판급이라 할 수 있는 타이틀 곡 겁쟁이. 아직까지도 많은 분들이 커버할 정도로 유명한 곡이죠. 짝사랑 앞에서 아무 말도 못하고 숨어만 지내며 애만 태운다는 심정의 가사가 특징적으로 굉장히 이질적인 컨셉인데도 불구하고 인기를 끌었습니다.

 

 

8번 트랙 '가시'

후속곡으로 활동한 가시 입니다. 버즈의 곡들 중 가장 유명한 곡이기도 하죠. 현재 까지도 노래방 순위에 랭크되어 있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2005년에 발매된 곡임에도 꾸준하게 인기 차트 1000위 안에 들 정도로 엄청난 사랑을 받고 있는 곡 입니다.

 

이 엄청난 명성과 유명세 그리고 실제로도 명곡이기에 타이틀 곡으로 착각해도 전혀 이상하지 않지만 무려 단순한 수록곡 입니다. 믈론 활동 곡이기는 해서 좀 애매한 감은 있다만.

 

 

5번 트랙 '나에게로 떠나는 여행'

신나는 여름 분위기의 곡으로 활동 당시 여름이어서 그러한 분위기에 맞춰 벌 대신에 이 곡으로 활동 하였습니다. 묻혔다가 여름도 아닌데 갑자기 차트 인을 하는 등 상당히 괴상한 곡인데 그 만큼 노래가 좋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기도 하죠.

 

 

이번 버즈 2집 앨범을 종합 하자면 모든 곡들 하나 하나가 명곡임과 동시에 적절한 조화까지 갖춰진 명반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덕분에 당시 2005년에는 11곡 모두가 히트하는 놀라운 성과를 보여주기도 했죠.

 

버즈 연표
2004 2005 2005
디지털 싱글 '가난한 사랑' 2집 'Buzz Effect' 사랑은 가슴이 시킨다